발매일: 1991/09/21
넘버: KICA-1041
가격: 2800엔

<74번트랙: 港島ブルース(エンディングテロップ)>

차세대 게임기는 언제나 지금까지의 게임기와는 차별화된 그래픽과 사운드로 어필해오며 게이머들에게 군침을 흘리게 만든다. 하지만 같은 세대에 속한 게임기끼리도 이런저런 성능차는 나기 마련이고, 게임에 따라서는 동세대의 머신으로 발매된 게임이라도 거의 차세대에 육박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심심치않게 찾아볼 수 있다. 그래서일까. 돌이켜보면 내가 새 게임기를 봤을 때 가장 큰 감흥을, 그리고 '갖고싶다' 라는 욕심을 가장 강하게 느꼈던 것은 최초의 '내 게임기' 였던 메가드라이브를 갖고 놀다가 친구집에서 슈퍼패미컴을 처음 봤을 때였던 것 같다. 메가드라이브로 즐기던 슈퍼시노비와 대마계촌과 판타지스타2 등도 물론 좋은 게임들이었지만, 친구집에서 슈퍼패미컴으로 에이리어88, 파이널판타지4, F-ZERO 그리고 이 게임, 'がんばれゴエモン ゆき姫救出絵巻'(이후 슈패고에몽;)을 처음 보았을때 나는 상당한 충격을 받았다. 메가드라이브의 너저분한(...) 화면과는 비교가 되지않는 깔끔한 발색, 반투명 묘사, 확대-축소-회전 기능, 그리고 역시 메가드라이브의 노이지한(...) 음색과는 전혀 다른 깔끔한 음색의 BGM들. 그 당시의 나에겐 슈퍼패미컴은 차세대 급으로 다가온 동세대 게임기였다.

그 때 친구집에서 한 슈퍼패미컴 게임 중에서도 특히 충격적이었던 게임은 슈패고에몽과 파이널판타지4였다. 파이널판타지4는 이 음반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니 각설하고(;;) 슈패고에몽으로 이야기를 한정하자면, 슈패고에몽은 전반적인 게임 구성이 MSX시절 플레이했던 고에몽의 흐름을 이으면서 게임 속의 미니게임 형식으로 그라디우스1이 (첫판만) 들어있었던 것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신선한(당시기준) 아이디어가 넘치는 게임으로 당시의 초 허접한 게임실력+일어불능 상태로도 (주로 친구가) 열심히 노력해서 게임을 클리어하는데 성공했고, 그 체험은 나의 게임라이프에서 손꼽힐정도로 즐거웠던 추억의 하나로 남아있다. 그래픽도 그래픽이지만 사운드 퀄리티가 정말 좋았는데 비록 왜색넘치는 곡조이긴 했으나 슈퍼패미컴의 음색은 일본풍 음악과 상성이 좋은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퀄리티높은 뽕짝음악(?)을 들려주어 깊은 인상을 남겼다. 20년이 넘게 흐른 지금 이 음반을 통해서 다시 듣는 슈패고에몽의 음악은 그 때의 기억이 단순히 어린 시절의 추억에 의해 미화된 것만은 아니었음을 깨닫게 해주었다. 비교적 비싼 가격을 치르고(...) 허접한 상태의 CD나마 구한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해두자. CD1장에 76곡을 쑤셔넣다보니(그 와중에도 마지막의 2곡은 보너스트랙) 거의 대부분의 곡들이 1루프에서 싹둑, 1분남짓으로 끝나버리는 음반의 구성에는 역시 아쉬움이 남지만 말이다.

이 슈패고에몽의 반응이 좋았는지 이후에도 고에몽 시리즈는 슈퍼패미컴으로만 관련작이 4개가 더 발매되는 등 상당히 열심히 시리즈가 이어졌으나 폴리곤의 시대가 오면서 점점 인기는 퇴색되었고(흡사 파로디우스의 몰락과 비슷하달까. 천박지수가 높아지면서 인기는 사라져가는...), 지금은 시리즈의 명맥도 끊겨버린 잊혀진 게임 시리즈가 되었다. 그래서인지 고에몽 관련 게임음반은 패미컴 MSX시절부터 내려오는 시리즈의 역사와 발매된 관련작의 숫자에 반하여 애초에 몇개 존재하지도 않음에도 나온 것들은 죄다 지금은 레어가 되어버린 상태인데(최근 파치슬로 고에몽 사운드트랙 2가지는 쉽게 구할 수 있다), 앞으로 코나미쪽에서 뭔가 해주길 기대해본다. 만약 고에몽 시리즈의 음악이 담긴 BOX가 나온다면 이 음악들도 전곡 2루프로 수록되는것도 당연한 일이기도 할 테고...

 P.S.: 이후(라고 해봐야 이미 한참 예전이지만) 이 게임은 후속작인 "奇天烈将軍マッギネス"편과 함께 GBA로 합본 이식이 되었고, 나는 GBA버전은 해보지 못했지만 슈퍼패미컴 게임이 GBA로 이식된 다른 사례를 볼 때 슈퍼패미컴판 쪽이 그래픽과 사운드 양쪽으로 더 나은 퀄리티를 보일 것이라 생각된다.

내맘대로점수...<8점>
신고
블로그 이미지

LAPPY

게임음악에 대해 간단한 잡담을 쓰는 블로그. 당분간 방치상태일 듯 합니다.

카테고리

전체 (60)
[GM잡담] (60)
[그냥잡담] (0)